본문 바로가기

Sprots life

6년간 사회생활하며 알게된 돈 아끼는 꿀팁

5년 전부터 부모님께 한 푼도 받지 않고 경제적 독립에 성공했다(주거 빼고) 나름 알뜰살뜰하게 살려고 많이 노력했다. 한 번쯤 정리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써본다.

1. 나라사랑카드(국민카드) - 최근에 안 사실-_-

토익 결제할 때 2000원 할인된다. 토플 오픽 텝스 토스는 잘 모르겠다. 음료수 2캔 더 마실 수 있다. POP 카드 기능도 돼서 GS25를 가면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CGV 교보문고 통신비 교통카드 혜택도 있으니 국민카드 나랑사랑카드를 이용하면 좋다. 내 군번 때는 신한은행이었는데 그때는 혜택이 거의 없었다. 국민카드로 바뀌고 나서부터 혜택이 많아졌다고 한다.

2. 교보문고 대신 YES24, 알라딘 이용하기 - 최근에 안 사실-_-

예전에는 뭣도 모르고 교보문고에서 책을 샀었다. 최근에 책을 살 일이 있어서 교보에서 8만 원어치 책을 샀는데 YES24나 알라딘에 가보니 절반도 안 되는 값에 팔고 있더라-_- 교보에서 산 거 다 환불하고(심지어 바로드림한 것도) 알라딘 YES24에서 절반도 안 되는 가격에 책을 샀다. 교보문고 바로드림 < YES24 < 알라딘 이 순서대로 가격이 싼 것 같다.

3. 중고나라 이용하기

중고나라의 지폐 활성화는 상상을 초월한다. 안 쓰는 물건을 많이 팔면 꽤 큰 돈을 얻을 수 있다. 센스있는 글과 사진은 필수! 나는 이 사이트에서만 50만원 이상 번 것 같다. 꼭꼭 이용하자.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다.

4. 소소한 수입을 만들자

돈 아끼는 꿀팁이라기 보다는 돈 버는 꿀팁이다. 블로그 애드포스트, 해피캠퍼스, 재능공유플랫폼(탈잉, 프립, 크몽), 유튜브로 소소하지만 조그마한 수입이 들어온다. 자기가 글재주가 있다면 반드시 블로그에 기록해서 남기자. 필자는 한 달에 9천원 가량 받은 적도 있다. 좋은 논문 혹은 좋은 자료를 가지고 있는 게 있다면 해피 캠퍼스에 업로드하자. 1만원 이상 받은 적도 있다. 탈잉 같은 경우 자기 재능이 출중하면 떼돈을 벌 수 있다. 재능공유 플랫폼인데 활성화가 많이 돼 있다. 유트브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 말을 아끼겠다. 시간과 노력을 많이 투자해야 한다.

마이너스(-) 1만 1020원. 학자금과 생활비 대출로 매달 31일에 돈이 통장에서 빠져나간다. 매달 22일에는 휴대전화 요금 7만원, 월말에는 버스 요금 9만원 가량이 빠져나간다. 밥도 안 먹고 숨만 쉬고 살아도 한 달에 20만원이 날아가는 것이다. 덕분에 토요스포츠강사를 6년 동안 하고 있다. 고깃집 서빙, 택배 상하차, 고디바 음료 제작, 고깃집 서빙 등 알바를 안 해본게 없다. 텅 빈 통장을 보면 공부에 집중이 안 된다. 어쩔때는 연애 결혼은 사치라고 생각된다. 그럴수록 더 아등바등 살고, 더 치열하게 돈을 벌고 싶다.

그렇다. 나는 돈을 많이 벌고 싶다. 물론 돈이 내 인생의 목적은 아니다. 돈이 인생의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돈이 있으면 더 많은 세계를 경험할 수 있고 선택의 폭 또한 넓어진다. 돈이 있으면 ‘더 멋진 꿈’을 꿀 수 있다. 20대는 꿈을 꾸어야 하는 나이다. 꿈을 핑계로 돈을 하찮은 것으로 취급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돈은 일상이다. 안정적인 일상은 꿈에 더 많은 에너지를 쏟을 수 있게 한다.

아 그리고 돈 가지고 장난치는 사람들을 최근에 보았는데 진짜 그러다 지옥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