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rots life2/스포츠人 강연

2017 제2차 유소녀 농구지도자 교육 아카데미 한국스포츠개발원 김언호 박사 강의

 태권도는 무산소 운동일까, 유산소 운동일까? 80% 무산소성 운동이다. 이걸 알면 운동이 쉽게 풀린다. 봅슬레이도 마찬가지. 스타트 50%가 봅슬레이 Score를 좌우하는데 80%가 무산소다. 내가 대표팀을 맡아봤기 때문에 안다. 농구는 과연 어떨까? (여러 수강생에게 질문을 던진다) 농구도 90%가 무산소 운동이다. 그러므로 농구 선수들은 웨이트를 제대로 해야 한다. 순간적인 움직임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Go stop Go stop 운동이여서다. 유소년 선수들에게 웨이트를 시켜도 될까? 시켜도 된다. 

 어릴적 농구선수를 꿈꾸는 선수에게 농구만 죽자고 시키면 될까? 그러면 Burn out이 된다. 되도록 다양한 운동을 시켜야 한다. 특히 초등학생때 많은 운동을 해야 한다. 그렇다면 선수의 적정 훈련 시간은 어떻게 될까? 유럽 같은 경우 1주일에 2-3시밖에 안 한다. 체력훈련과 기술훈련중 비율을 어떻게 둬야 하는가? 초등학교때는 체력(9) 기술(1)이다. 중학교, 고등학교 올라가면서 기술 훈련 비중을 늘리는 거다. 체력훈련을 하는 방법은? 재밌게 접근해야 한다. 점프를 많이 뛰는 훈련을 해야 한다.